본문 시작
News@SMU
세명대 보건안전학과 동문 특강, 산업보건업무와 미래
- 조회 : 1315
- 등록일 : 2024-05-08
세명대학교(총장 권동현) 보건안전학과는 2024년 4월 17일(수) 공학관 하이브리드실에서 동문특강으로 대한산업보건협회 서울본부에 강운준차장('01학번 동문)이 "산업보건업무와 미래"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였다.
대한산보건협회의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다.
1. 건강검진으로 특수건강진단과 일반건강검진을 하고 있어 이러한 건강진단을 통해 질병 또는 직업성 질환을 초기에 찾아내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다.
2. 작업환경측정으로 작업장에서 작업 시 발생되고 있는 소음, 분진, 유기화합물 등의 유해인자에 근로자가 얼마나 노출되는지를 측정-평가한 후 시설-설비 등 적절한 개선을 통하여 깨끗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3. 보건관리위탁으로 50명 미만 사업장에 작업환경 및 작업관리, 정기안전보건교육, 건강관리 및 건강상담, 보건정보관리를 체계적으로 실행하여 근로자의 건강보호 및 증진과 작업환경 개선을 통한 산업재해감소를 실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보건진단 및 평가를 통하여 유해요인 제거를 통하여 편안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도모하고 있다.
따라서 안전분야에서 근로자의 안전과 생명을 책임지고 있는 대한산업안전협회와 마찬가지로 보건분야에서 가장 권위있고 명문단체인 대한산업보건협회는 전국에 총 21개의 본부와 센터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현재 보건안전학과를 졸업한 15명의 동문이 본부와 센터에 취업하여 근로자의 건강보호 및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2023년에는 대한산업보건협회에 3명(남 2, 여 1)이 취업을 했으며, 보건분야 취업 시에 대한산업보건협회는 매우 인기있는 직종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