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Bravo My Life!라이프경영학과

본문 시작

교수소개

  • 김계수 교수 사진
    김계수 (Kim, Gye-Soo) 교수
    • 소속 사회과학대학   라이프경영학과  
    • 연구실 사회과학관 2층 215호
    • 전화번호 043-649-1242
    • 이메일 gskim@semyung.ac.kr
    • 담당과목 [학부과정] o 1학기: 비즈니스 글쓰기(1학년), 데이터프로그래밍R(2학년), 서비스 운영관리(3학년) o 2학기: 통계학개론(1학년),데이터프로그래밍Python(2학년), 빅데이터분석과비즈니스지능(3학년) [대학원 과정] o 연구방법론, 다변량통계학, 품질경영, 인공지능과경영의사결정(도시경영학과) [사랑하는 제자들] 석사 졸업생(국내외 유학생 포함) : 31명 박사 졸업생 : 7명(대한민국, 말레이시아, 중국칭다오 직업기술대학교수) 박사 재학생 : 10명(대한민국, 중국) 2024학년 현재 : 박사생 10명(국내 2명, 외국 8명), 석사생 8명(대한민국 2명, 말레시아 1인, 중국 5인 포함)

학위및약력

1993. 2 경희대학교 경영학사
1996. 2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
1999. 2 경희대학교 경영학 박사(MIS/계량경영)
1999. 3~ 세명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2014. 1~2017. 12. 31. 세명대학교 대외협력처장, 국제교류원장, 공자학원장
2017. 3~ 세명대융복합빅데이터 센터장
2018. 1~2019.12.31. 글로벌경영학부 경영학 전공 주임교수
2019. 3~12.31. 기업경영학과 학과장
2022. 7.1~2024.6.30. 세명대학교 사회과학대학장

Professor
Semyung University 579, Sinwoul-Dong,
Jecheon-City, Chungbuk, 370-711, Korea
Room 215 / Social Science Building
https://sites.google.com/view/kimgyesoo
E-Mail: gskim@semyung.ac.kr or semlove1@gmail.com
Phone: +82 43 649-1242
Office Hours: by appointment (contact e-mail or phone)
Dr. Kim Gye Soo is a professor at college of global business at the Semyung University. He earned his PhD from the Kyung Hee University. His research focuses on using advanced quantitative methods to understand system and strategy processes in relation to business activities. In statistics and data science, Kim focuses on Big Data and is interested in reproducible research and graphical displays of data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rough consulting and teaching at public sector and his former work at business sector, Kim has helped wide array of clients, ranging from experienced writing paper and big data center. The Center for Big Data of Semyung University(CBDS), directed by Professor Kim Gye Soo has a simple objective: think big data. In his daily work he uses software like R (Rstudio), Python, SPSS, AMOS, Smartpls, Lavaan, and Lisrel. His current research interests are: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including big data analysis.
Meet expert at my office, you will learn directly from methodology expert in modeling, data analysis, research design, and methods.

연구분야

"내가 만들지 못한 것은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라는 리처드 파인만의 말을 좋아함. 그러나 반드시 이 말에 순응하는 것이 아닌 기존 연구모델과 가설의 불확실성을 생각하고 내가 모르는 작동원리는 무엇일까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데이터, 알고리즘, 인공지능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불완전한 인간!

- Machine Learning and Deep Learning
- AI coding(AI Chatbot, Vision test)
- Big Data Analysis using R and Python
- Model Optimization
-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System Dynamics
- Network Science
- Quality Management by data
- New Product or Service Development
-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based on the Data

논문

[Thesis]
1) SSCI
Kim Gye Soo(2020), The Effect of Quality Management and Big Data Management on Customer Satisfaction in Korea’s Public Sector, Sustainability, 12, pp.1-13, doi:10.3390/su12135474

2) SCOPUS
-Kim Gye Soo(2017), The relationships between innovation orientation, customer orientation, service quality, and business performance, Theory and Practice of Quality and Reliability Engineering in Asia Industry, DOI: 10.1007/978-981-10-3290-5_16.
Theory and Practice of Quality and Reliability Engineering in Asia Industry
-Kim Gye Soo(201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contact service employee’s attitude and emotional intelligence to coping strategy and service performance, INFORMATION-An International Interdisciplinary Journa, 12.
-Kim Gye Soo(2014), Building Your Company with Strong Vision Platform, Information Journal, 07.
-Tae Min Song, Ji-Young An, Laura L. Hayman, Gye Soo Kim, Ju Yul Lee, Hae Lan Jang(2012), A Three-Year Autoregressive Cross-Lagged Panel Analysis on Nicotine Dependence and Average Smoking,Healthcare Informatics Research 2012;18(2):115-124, DOI: https://doi.org/10.4258/hir.2012.18.2.115.

3) International Journal and Domestic Journal
-상우, 이정정, 김계수(2023), 서비스품질이 브랜드 이미지,지각된 품질과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라오쯔하오(老字号) 전취덕 중심으로-, 10월 31일,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5권 제3호, pp.19-36.
-홍승배, 김계수(2023), 3차원 서비스품질 모델을 적용한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고객충성도와의 관계 연구: 디에떼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PLS-SEM 분석,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5권 제2호, 7월, pp.141-163.
-김계수, 곽지영(2023), 공공서비스 품질 개선과 행정 만족도 증진을 위한 AI채봇 개발 -관광 AI챗봇을 중심으로-,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5권 제1호, 4월, pp.79-96.
-Binti Zulkifli, Binti Zakaria, Kim G. S.(2023), Improvement of Malaysian Distribution Path of Marine Fisheries According to Supply Chain Risk through Digital Transformation(DX), Vol. 34, No.1, February, pp.55-79.
-김계수(2022. 4. 30),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이용한 고객만족 예측모델 개발,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4권 제1호, pp.65-83.
-김대웅, 배규락, 김계수(2021), 현장 기술자의 경력성공과 경력관리 행동이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3권 3호, 10월 31일, pp.109-129.
-Sample Size Determination in SEM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forthcoming.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Holacracy가 종업원 만족과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3인 공저(2018.4.30), 제20권 제1호, pp.65-83.
-Forecasting Steem Price Prediction using R, International Journal, forthcoming.
-New Service Development Strategy using Big Data, IJTRD Journal, forthcoming.
-Spatial Visualization Analysis with ggplot2, International Journal of Trend in Research and Development, 201707.
-Social Network Analysis and Visualization with R,International Journal on Recent and Innovation Trends in Computing and Communication, 201705.
-The Impact of Founder's Mentality on Firms’ Business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Trend in Research and Development, 201704.
-Customer Oriented Web Application Development Strategy, International Journal of Trend in Research and Development, 201703.
-Relationship between the Country-of-Origin and Quality Performance,International Journal of Trend in Research and Development, 201702.
-THE EFFECT OF TOTAL QUALITY MANAGEMENT ON CUSTOMER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SCIENCES & RESEARCH, 201606.
-Partial Least Squar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PLS-SEM): An application in Customer Satisfaction Model
, IJUNESST Journal, 201604.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만족요인이 폐점율에 미치는 인과관계 예측모델 구축, 고객만족경영연구, 201510.
-글로벌 기업의 고객만족과 경쟁력 모델 구축: 품질요인확인을 위한 구조방정식모델 적용, 품질경영학회지, 201503.
-비전플랫폼경영, 고객만족, 고객성과간의 인과관계, 고객만족경영연구, 201412.

4) Proceedings and Presentation(Webinar)
-Kim Gye Soo(2024), AI Roles for Service Quality Innovation, ANQ2024Congress, Keio University Yagami Campus, 9, 18.
-Li ChengCheng, Shang Yu, GyeSoo Kim(2024), The Impact of perceived value on customer satisfaction: A Study of the mediating role of the self-AI connection, The 20th Korea-China Quality Symposium, Open Quality Innovation in Digital Ecosystem, KSQM, Yonsei University. August 24, pp.13-26
-김계수(2024, 8, 14), 인공지능시대 스마트 연구 분석방법, 2024 제26회 융합학술대회, 경주 화백컨벤션센터.
-김계수(2024, 5, 10), AI기반 초개인화 서비스 혁신, 제1회 통합학술대회,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한국경영공학회, 한국공공경영학회,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 A, pp.1-44
-김계수(2024. 5.1), 인공지능을 통한 서비스 가치사슬 혁신, 한국서비스경영학회춘계학술대회, 5월 1일, 한국과학기술회관.
-김계수(2023, 11. 24), 예측 인공지능(Predictive AI): 품질경영을 위한 게임체인저,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여수 엑스포, p.44.
-김계수, 홍승배, 최재영(2023, 11.10), AI를 이용한 품질 분류 예측 모델, 한국생산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인하대학교, p.101.
-홍승배, 김계수((2023, 11.10), R을 이용한 메타분석을 통한 SERQUAL모형과 3차원 모형의 서비스품질 모형 비교, 한국생산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인하대학교, p.94.
-이정정, 상우, 김계수(2023), 탁월한 서비스 체험이 지각된 품질과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산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인하대학교, p.149.
-김계수(2023. 8. 18), 고객지향적인 POP-Store 운영과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험 패키지 서비스(EXPS)의 조절효과 검증, 제25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부산 벡스코.
-김계수, 신은희, 이진형(2023, 5. 12), 스마트 제조혁신의 주요성공요인 분석, 한국생산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프로시딩, 전경련회관, p.103.
-김계수, 배규락(2023. 4. 28), 텍스트 마이닝으로 본 CEO의 경영전략과 품질경영 전략 비교-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비교-, 한국품질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p.124.
-상우, 이정정, 김계수(2023, 4, 48), 중국 老字号(전취덕)의 서비스품질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지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품질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p.122.
-상우, 배규락, 김계수(2022, 11,11), 중국 음식 배달 플랫폼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중국 대학생 대상을 중심으로-, 한국생산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인천LH지역본부.
-Tianzhu Liu, 김계수(2022, 11,11), Digital Transformation of Chinese Manufacturing Industry-Based on the Analysis of China Electronic combination lock enterprise, 한국생산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인천LH지역본부.
-김계수, 배규락(2022, 8, 18), 운영혁신과 디지털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 제24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p.87.
-김계수, 김창희, 강희재, 배규락(2022, 4, 29), MARs시대 디지털 인재양성 방안, 한국생산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세명대학교 학술관.
- Nur Ruhaiqa, TIANZHU LIU, Kim Gye Soo(2022, 4, 29), A Research of Effective Decision Making on Online Platform with Big Data during COVID, KOPOMS, Spring, Semyung University (Excellent Award).
-김계수(2021. 10. 29), 인공지능 및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을 위한 전략방안,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32, The May Hotel(전주)
-김계수, 배규락(2021, 8, 19), 시스템 다이내믹스 관점의 사회적 가치측정모델 개발, 한국경영학회통합학술대회,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세션.
-김계수(2021,05, 21), 디지털 전환을 통한 고객 중심성 강화 전략,한국품질경영학회, The-K호텔, 서울 양재동.
-김계수(2020,11,13), 머신러닝의 기본, 한국생산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편집위원회특별세션, 연세대학교.

저서및특허

- 인공지능과 데이터분석을 위한 오렌지(2024. 4), 김계수, 한경사.
- JASP 데이터 분석(기초통계부터 머신러닝까지)(2023. 7), 김계수, 한나래아카데미.
- 메타버스 다음 빅씽을 위한 준비(The metaverse, prepare Now for the next big thing)(2022, 4.), 테리 윈터스 저/김계수 역, 도서출판청람.
- 이것이 서비스 디자인 행동이다(This is service design doing,O'REILLY)(2022.1), 김계수, 이돈희, 최정훈 옮김, 도서출판청람.
(2022년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도서)
- R&SPSS 사회과학데이터분석(2021, 10), 한나래아카데미.
- Python을 이용한 데이터분석과 시각화(2020.10), 한나래아카데미.
- 조건부프로세스분석(2019. 03), 한나래아카데미.
- 경영학개론(2018.08), 2인 공저, 도서출판청람.
- 가치창출을 위한 R 빅데이터 분석(2017. 12), 한나래아카데미.
- 경영과학의 이해(2017.05), 공동번역, CENGAGE.
- R구조방정식모델링(2015.12), 한나래아카데미.
- 빅데이터분석과 메타분석(2015.01), 한나래아카데미.
- 알기 쉬운 경영학(2013.09), 3인 공저, 도서출판 청람.
- 조사연구방법론(2011), 한나래아카데미.
- SmartPLS 이용 알기 쉬운 구조방정식모델(2013), 도서출판 청람.
- 잠재성장모델링과 구조방정식모델분석(2009), 한나래출판사.
- AMOS 18 구조방정식 모델링(2010), 한나래아카데미(2011년도 대한민국 학술원선정 우수학술도서).
- 성공을 부르는 고객관계경영(2010), 도서출판청람(2010년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 학술도서 선정).

산학협력(연구과제)

-현장개선활동 활성화방안 연구,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2012).
-KNPS와 경영성과간의 인과성 연구, KMAC(2013).
-서부발전 품질경영 시스템 진단(2015).
-한국전력 품질경영 시스템 구축(2015).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ICT분야 R&D투자 방법론 개발, KISTEP(2017).
-2017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성과평가, 제천시바이오엑스포조직위(2017).
-2018바이오엑스포성과평가, 바이오진흥재단(2018).
-2019년 제천시 행정수요 및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서(2019,7)
-2019바이오엑스포성과평가, 바이오진흥재단(2019)
-클러스터기업요구조사, 바이오진흥재단(2019)
-대원대학교수요자만족도조사, 대원대학교(2019)
-대원대학교수요자만족도조사, 대원대학교(2020)
-제3차 제천시 평생학습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공동연구원, 제천시(2020)
-제천 고교혁신 중장기 종합계획연구, 충북교육연구정보원(2021)
-2021학년도 수요자 만족도(재학생, 졸업생,교직원,학부모)조사, 대원대학교(2021)
-제천시 주택자금지원사업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연구용역, 제천시(2021)


[기술이전 실적]
-R프로그램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 툴 개발(2016)

대외활동

I. 학회활동
- 한국경영학회 충청지회장(2023.3.1~)
- 한국생산관리학회 회장(2022.1.1~2022. 12. 31)
- 한국생산관리학회 부회장(2019.1.1~ 2021.12.31)
홍보위원장(2019.1.1.~2020.12.31)
- 한국품질경영학회 미래전략위원장, 회원관리위원장, 연구진흥 위원장(2018.1.1~2019.12.31.)
한국품질경영학회 품질경영연구 경영분야 대표편집위원(2013~2014)
한국품질경영학회 2019춘계학술대회 조직위원장(2019.1~2019.5)
한국품질경영학회 부회장(2020.1.1.~현재)
한국품질경영학회 연구윤리 위원(2020. 1. 1.~ 현재)
한국품질경영학회 2020추계학술대회 조직위원장
한국품질경영학회 회장선거관리위원장(2021.10.11~11.29.)
한국품질경영학회 2023년 춘계학술대회 조직위원장
-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이사(2013~2021.12.31)
-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부회장(편집위원장)(2022. 1.1.~현재)
- 한국경영학회 이사(2023.3.~)
- (사)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서비스교육위원회 위원장(2020~)
- 한국표준협회 품질분임조 심사위원
- 빅데이터분석기사 출제위원(2020~)
- 충청북도 빅데이터위원회 위원(2021.3.~)
- 충청북도 감사자문위원회 위원(2023. 4. 3.~)
- AI미래포럼(AIFF2021) 창립회원(2021. 3. 17~)
- 관세청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 위원(2021.2.5~ )
- 주식회사 SR 발전위원회 AI/빅데이터 분과위원(2022년 4월~2023년 3월)
- Reviewer(2021~), Electronics(SSCI)
- Reviewer(2021~), Applied Sciences(SSCI)
- Reviewer,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Service Sciences(SCOPUS)
- Executive Guest Editor, The Open Mathematics, Statistics and Probability Journal
-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JTAER) best reviewer(2021~)
- ACCSCIENCE PUBLISHING Reviewer(2023~)

II. 방송출연 및 언론기고

1. KBS 충주 라디오
1) 2022년 경제전망 및 트랜드(2022. 1. 5)
https://www.youtube.com/watch?v=ZZaWnOlogGE

2) 2023년 경제전망 및 트랜드(2023, 1, 3)

3) <생방송 충청은 지금> 인공지능혁명_챗GPT(2023. 2. 22)


2. SBSBIZ(SBSCNBC)뉴스 인터뷰
1) 시총 10위기업 1Q 연봉킹 ‘네이버’…생산성은 ‘LG생건’ 갑(2020. 1.18)
https://biz.sbs.co.kr/article/10000983236

2) 구독경제 사활 건 넷마블…웅진코웨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2019.10.14)
https://biz.sbs.co.kr/article/10000958389

3) [이슈체크] SKT-카카오 손 잡았다…3천억원 규모 지분 맞교환(2019.10.28)
https://biz.sbs.co.kr/article/10000960099

3. 동아일보
1) 남부럽지 않은 글쓰기 능력 원한다면…(2006. 5.16),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060516/8307317/1
2)‘포털의 윤리’ 외면 말라(2007. 05.31), https://www.donga.com/news/Opinion/article/all/20070531/8448428/1

4. 한국경제신문
1) 메타버스, 가치사슬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 한국경제신문(2022, 8, 5)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208059186i

2) 메타버스 생존전략? 네트워크 가치 창출!, 한국경제신문(2022. 7. 29)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207292178i

3) "한경 읽으며 경영학 수업…경제신문은 살아있는 교과서"(2012.3.13)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2031342221

4) 한국 고유의 품질모델 만들 때(2010.11.12),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10111239901

5) 머드축제와 블루오션( 2006.04.03),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2005072717351

5. 충청매일(2015~2019)년 격주 2회(김계수의 시대공감) 연재

6. 연합신문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3137449 : 대기업도 공직도 미련 없이 떠나는 2030…"끝 아닌 과정"

7. 일요신문_경영경제 인터뷰


8. 파이낸셜 뉴스
1) 게임체인저 챗GPT와 비즈니스모델 혁신(2023, 2, 4, https://www.fnnews.com/news/202302042205504064)

8. 신아일보 인터뷰
1)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재연임 시동 건다(2022. 11. 7)

2) 윤석열式 금융 선진화, ESG 경영 변화 부른다(2022, 02, 06)
http://www.shina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58170

3) 신아칼럼(2023. 3. 16), 비즈니스글쓰기 역량을 키우려면, 19면

9. 이투데이
이다솜(2023, 1. 17), [스페셜리포트] “헌신 강요하는 시대 끝나…'직원 최우선주의' 경영 펼쳐야”, https://www.etoday.co.kr/news/view/2211616

10. 머니투데이인터뷰
1) 정세진(2023, 2. 14), "상사한테 '○○씨' 불렀다가 한소리…존칭 맞지 않나요?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3021315341115600

11. 뉴시스
1) 이다솜 기자(2023. 8.2), "전무님도 청바지 입어요"…철강업계 '자율복장' 바람.

12. 조선비즈
- WFH(재택근무) 인터뷰, 조선일보(2023, 8, 21) 보도

13. The JoongAng Korea JoongAng Daily Interview.
- [WHY] Why do Koreans create new identity at work with an English name? Saturday August 26, 2023.
https://koreajoongangdaily.joins.com/news/2023-08-26/why/WHY-Why-do-Koreans-create-new-identity-at-work-with-an-English-name/1855064

14. 글로벌이코노믹
-기고

공연및전시

- 한국품질경영학회 춘, 추계 학회 발표
-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학술대회 발표
- 한국생산관리학회 학술대회 발표
-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발표

[교육부장관상]
-2013년

[품질경영학술상]
2023. 4. 28, 한국품질경영학회

[코오롱 우수논문상]
-LEAN-NPD적용에 따른 구조방정식모델 실증분석, 품질경영학회지, 201309(2014, 코오롱 우수논문상).

[최근 우수 발표논문상]
-김계수, 홍승배, 최재영(2023, 11, 10), AI를 이용한 품질 분류 예측모델, 한국생산관리학회추계학술대회.
-이정정, 상우, 김계수(2023, 11, 10), 탁월한 서비스 체험이 지각된 품질과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산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Nur Ruhaiqa, TIANZHU LIU, Kim Gye Soo(2022, 4, 29), A Research of Effective Decision Making on Online Platform with Big Data during COVID, KOPOMS, Spring, Semyung University (Excellent Award).
-김계수, 배규락(2020,10, 23), 품질경영4.0 실현을 위한 MAS형 인재양성 전략,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미세먼지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김계수, Syazwan Roslan, Nur Athirah Irwan, 2019한국품질대회(2019. 5.31, The K-Hotel)
-Holacrcy가 종업원 만족과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공저,한국품질경영학회(2017.5.26, The K-hotel)
-빅데이터 이용 신서비스 개발(한국과 말레이시아 비교), 공저, 한국생산관리학회(2017.11.10, 서울대학교 SK학술관)

목록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